경험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종교의 경험이 다를 뿐 아니라 하나의 종교에서도 다양한 경험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경험자에게 일어나는 세계관과 행동에 있어서의 극적인 변화를 갖는다는 공통점도 존재한다.
3. 회심의 정의
웹스터 사전에 나와 있는 conversion이란 단어에 기초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 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연결된다. 융은 아버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로서 대표되는 기독
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
(1) 일반적 이해
회심(conversion)이라는 용어는 어떠한 신비한 계기나 특수한 동기에 의하여 급격한 정신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전혀 다른 차원의 삶을 선택하게 하는 경험으로 알려져 왔다. 이를테면 무신론자가 종교를 갖게 된다든지, 혹은 이미 특정의종교 잡단에 속해 있던 사람을 타종교로 갖게 된
종교교육 운동자들에게 일대 도전이었다. 그 이유는 첫째로, 바르트의 사상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강조되었고 기독교교육의 기준은 성경 안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였다. 교육의 주제는 듀이나 코우가 강조하였던 ‘인간 삶의 정황’대신에 성경을 교육과정의 주제로 삼을 것, 둘째로 바르트 신학에
교육적 성격과는 달리 '복음전도의 수단'으로서 사용되었다. 1824년에는 미국주일학교연합회가 결성되었고, 1872년에는 만국통일공과를 출판하게 되었고, 1940년대 이후에는 종교교육협의회(Religious Education Association)의 영향으로 주일학교라는 이름 대신에 경험주의적이고 과학적인 입장을 보다 강조하는
종교 신앙의 독특성 ․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다섯 번째로 파울러는 신학적이고 사회과학적인 분석에만 의존하고 있기에 포괄적인 신앙교육을 실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파울러의 우주적인 신앙개념은 탐구의 독특성으로 인해 큰 가치가 있다.
2) 조사
교육 행위에 의해서 공식화되었다. 하나는 주일학교 운동으로 초기의 목적은 문맹퇴치, 비공식적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에 있었으나, 역사의 흐름을 따라 주일학교가 교회의 전도의 수단이 되었고, 또한 학교의 제도로 변화되었다.
다른 하나는 기독교 신앙과는 사실상 관계없는 종교교육을 펼쳐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식이라 말한다.
종교 교수 이론에서 교수-학습과정이란 기독교 신조와 기독교적 실행, 감정과 지식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며, 교육의 장은 교회의 교육프로그램임을 강조한다.
▪ 리의 교육내용: 실질적 내용(종교) - 개념체계 아닌 일종의 산 경험
종교인상의 실체는 무엇인가, 과연 이것은 정말 옳은 것인가 등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었으며, ‘제 3자가 보았을 때의 행동에 대해서만 평가하여 바람직한 종교인상의 정의를 내리고 이를 강요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문제제기도 해 보았다.
이런 비판의 목소리와, 그에 따른 반성 및 의문제기는 비